기능적 행동 평가 [Funtional behavior assessment]

기능적 행동평가란 학생의 문제행동이 언제, 어디서, 왜 발생했는지,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전과 후에 전형적으로 일어난 환경 사건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여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을 파악하는 것이다. 기능 평가는 선행자극과 문제 행동에 기능하는 결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문제 동작이 발생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기능 평가에서 수집된 정보는 또한 목표 행동에 대한 적절한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래 행동을 강화하는 것으로 밝혀진 자극은 보다 적절한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선행 자극에 대한 정보에는 시간과 장소, 다른 사람의 존재 및 빈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집된 정보는 선행 및 결과 중 어떤 것이 행동을 유지하는지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상 행동을 식별하여 기능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문제 행동의 기능을 사회적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자동 긍정 강화, 자동 부정 강화 등 네 가지로 형태로 구분하여 식별한다. 긍정적 강화는 문제 행동 발생 후 다른 사람이 긍정적 강화를 제공하는 경우인데 관심, 재미있는 활동 또는 그 사람이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 부정 강화는 문제 행동이 발생 후 다른 사람이 부정적인 강화를 전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집안일을 하도록 요청받았을 때 부모(사회적)에게 불평(문제 행동)하고, 결과적으로 그의 부모는 그가 과제(부정적인 강화)를 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자동 긍정적 강화는 긍정적 강화가 자동으로 발생하고 다른 사람에 의해 중재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생성된 감각자극(자동 긍정적 강화)의 아동을 강화하여 자폐아가 얼굴 앞에서 손을 흔드는 행동이다(문제행동). 자동 부정 강화는 행동의 강화 결과로 혐오 자극을 자동으로 줄이거나 제거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의 예시로는 폭식을 들 수 있고 폭식(문제행동)은 폭식 전 경험할 수 있는 불쾌한 감정을 일시적으로 감소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자동 부정적인 강화).
기능적 해동 평가의 평가 방법은 기능적 행동 평가는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이나 기능에 영향을 주는 변인 등을 알아내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고, 기능 평가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모두 세 가지 범주로 나눈다.
간접 기능 평가 방법은 행동 인터뷰 또는 설문 조사를 사용하여 이 사람을 잘 아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행동을 보이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이나 학생을 잘 알고 있는 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인터뷰하거나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간접적인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쉽고 저렴하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간접적인 방법의 주요 단점은 관련된 사람들이 자신의 기억에 의존하기 때문에 객관적이거나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간접평가 결과는 직접적인 관찰을 위한 초기 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직접 관찰 방법은 문제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기 위해 방법입니다. 자연환경 내에서 문제 행동과 함께 기능하는 즉각적인 선행과 결과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직접 관찰 방법의 장점은 선행된 결과를 기억에 의존하지 않고 발생하는 그대로 기록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직접 관찰 방법으로 기록된 정보는 간접 기능 평가에 비해 일반적으로 더 정확합니다. 직접 관찰의 주요 단점은 구현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직접 관찰의 또 다른 점은 간접 방법과 마찬가지로 상관 관계만 보여줄 수 있지만 기능적 관계는 입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실험 방법은 실험 분석 또는 기능 분석이라고도 하며 선행 변수 또는 결과 변수를 조작하여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어떤 행동과 관련 있는 환경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방법으로 조작하여 그 행동을 통제하는 선행 조건 또는 강화 결과와 문제 행동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경우 선행사건(예: 물리적 환경, 교수 방법, 교수 목표, 과제의 난이도 및 양 등)을 조작할 수도 있고, 문제 발생 후 후속 결과(예: 토큰, 행동 계약, 정적 강화, 회피, 처벌 등)를 조작할 수도 있다. 기능 분석은 이러한 조작을 통해 문제행동 변화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문제행동과 환경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명확히 밝혀 주기 때문에, 기능 분석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변인을 찾을 수도 있고 효과적인 중재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실험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기능적 관계의 입증입니다. 실험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실험을 만드는 데 시간과 노력을 광범위하게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기능 평가는 문제 행동을 치료하기 전에 항상 수행되어야 하며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료 수집 시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여 수집해야 한다.
• 문제행동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고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가?
• 문제행동이 어디에서 발생하고 어디에서 발생하지 않는가?
• 문제행동은 누가(또래, 성인 등) 있을 때 발생하며, 누가 없을 때 발생하는가?
•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표적 행동 발생 후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해 이전에 어떠한 중재를 시도했는가? 그 결과는 어떠했는가?
•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문제행동 발생 시 환경이나 상황은 어떠했는가?
기능 분석이란 가정한 행동의 기능을 증명하기 위해 엄격하게 통제된 조건으로 행동의 발생이나 유지와 관련 있다고 가정되는 특정 변인(과제의 난이도, 과제의 길이, 활동 동안에 받는 관심의 수준, 활동에서의 선택 가능성 유무 등)을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으로 대상 학생을 각기 다른 상황에 배치하고 목표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