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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철도물류산업 육성계획(2022~2026)

by songtori 2023.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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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물류는 국가의 번영하는 경제의 필수 요소입니다. 정부는 산업의 성장과 경쟁력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의 철도 물류 인프라를 개발하기 위해 제2차 철도물류산업 육성계획을 고시하였다.

 

정부는 철도역 주변에 화물의 하역, 분류, 호별운송 등 통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물류가공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이러한 시설에는 유통 센터와 상품의 보관, 분류 및 포장을 위한 비즈니스 지원도 포함됩니다.

정부는 원활한 복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선당 최소 2개 이상의 역을 설치하고, 출발역과 도착역을 결정하고, 도시철도역과 차량기지점에 생활물류처리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철도와 도시철도, 광역철도망을 연계해 택배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집 앞까지 운송망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효율적인 배송망을 더욱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도시철도망에서 운행할 수 있는 생활물류전용 전기화물열차를 제안하고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철도 물류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물류 시장의 상생과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는 생활물류 운송을 위한 편승 등 철도물류 신기술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정부는 신규 사업자와 기존 사업자 모두 부담을 덜 수 있는 화차대여 방안을 검토하고, 화차 임대사업을 활성화해 철도운송 비중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신선식품을 철도로 운송하는 콜드체인 컨테이너 연구개발도 추진해 철도로 취급하는 품목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전국 주요 거점에서 6시간 이내에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이 계획의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KTX의 빠른 속도를 활용해 전국 어디든지 2시간 이내 배송이 가능하도록 특송서비스 지역을 확대·디지털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효율적인 상하역을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종단 간 연동 배송 강화 등 이용자 친화적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결론적으로, 한국 정부의 철도 물류 인프라 개발 계획은 산업의 성장과 경쟁력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복합물류가공시설 건립, 생활물류가공시설 건립, 철도물류 신기술 추진, 철도운송 취급품목 다양화 등 제안된 조치들은 철도물류 인프라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킬 것임에 틀림없다. 정부가 이러한 계획을 지속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철도물류산업의 성장과 경쟁력이 증대되어 궁극적으로 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30406_제2차_철도물류산업_육성계획(2022_2026)_고시문(최종).pdf
3.3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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