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과학

구조주의

by songtori 2022. 11. 24.
반응형

오오니아

구조주의란 인간의 사회적, 문화적 현상 뒤에 보이지 않는 구조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구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나는 자유롭게 행동하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당신은 날카롭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구조주의와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사이의 논쟁은 바로 그런 인간적인 주제였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실제로 우리 눈앞에서 볼 수있는 "인간의 사회적, 문화적 현상"을 형성하는 사회 깊숙한 곳에 "보이지 않는 구조"가 있습니다.

구조주의의 특징을 프랑스 문학자 우치다 이츠키는 구조주의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판단과 행동의 "자율적 인 대리인"이라고 믿지만 실제로는 자유와 자율성이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탐구했습니다.
우리는 인간이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그 뒤에있는 "구조"가 우리를 제한했습니다. 불필요 해졌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구조주의의 정의와 특성은 너무 추상적이며 어쩔 수 없습니다.

클로드 레비 스트로스는 유대인 혈통의 프랑스 인류학자이다. 
슬픈 열대 지방, 구조 인류학, 야생 사고와 같은 책으로 유명해진 구조주의는 전 세계에 퍼졌습니다. 구조주의의 개념은 언어학자 로만 제이콥슨(Roman Jacobson)으로부터 가져왔는데, 그는 역시 제2차 세계대전 중에 클로드 레비 스트로스는 뉴욕으로 망명 중이었다. 그렇다면 제이콥슨은 클로드 레비 스트로스에게 뭐라고 말했을까요?  결론적으로 제이콥슨이 클로드 레비 스트로스에게 가르친 것은 스위스의 천재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작품이였습니다.

소쉬르의 언어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단어가 가리키고 의미하는 것은 물질 세계의 상태와 무관하며 언어 체계 내에서 결정됩니다.
단어는 세계의 현실을 설명하는 도구가 아니라 단어가 현실을 만듭니다 (언어 적 전환)
제이콥슨은으로부터 소쉬르의 언어학에 대해 들은 스트로스는 "언어학 이론은 인류학(인간 문화 전반에 대한 연구)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런 다음 실제로 스트로스가 가지고 있던 문제에 적용하고 설명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스트로스가 소쉬르의 언어학에 의해 발전된 제이콥슨의 음운론을 인류학에 도입했습니다. 제이콥슨의 작업을 간단히 설명하기 위해 그는 단어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소리 단위 인 음소를 설명하고 구성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음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했다는 것입니다. 스트로스는 인간 사회를 설명하기 위해 야콥슨의 음운 연구를 사용했다. 그것을 구조주의라고합니다.
스트로스가 가진 문제는 인간 사회의 친족 체계를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젊은  스트로스는 브라질의 난비크왈라와 보로로 부족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박사 학위 논문에서 인디오의 친족 체계를 성공적으로 요약 할 수 없었다. 친족 제도는 어떤 문제가 있었습니까? 
친족 제도는 중국, 한국, 일본 등의 "친척"과는 완전히 다르며, 아무것도없는 것보다 낫다고합니다.
누구와 누가 부모-자식 형제 자매입니까 ... 가족을 넘어 집단을 확장하는 것을 친족 관계라고합니다.
친족 제도는 일반적으로 생산 활동, 결혼, 의식 및 기타 사회 생활에 관여하는 조직입니다. 따라서 친족 제도를 이해하면 사회 전반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스는 이전의 인류학에서는 "기능주의"라는 개념이 강했으며, 기능주의는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입니다.
사회는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통합 된 실체라는 생각
사회가 진화의 관점에서 얼마나 발전했는지 생각하는 것이 이상하다고 말했다.
각 요소가 사회에서 어떻게 유용하거나 기능적인지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능주의는 근친상간 금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근친상간 금기는 기능적이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어떤 기능인지는 부정적인 유전 적 영향을 피하는 기능입니다.
근친상간 금기는 유전적으로 나쁜 자손의 탄생을 피하기 위해 모든 사회에 존재합니다. 근친상간 금기를 실천하지 않은 사회는 멸망했습니다.
기능주의에 대한 설명은 언뜻보기에 그럴듯 해 보입니다.
그러나 스트로스는 애초에 근친상간으로 멸망한 사회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 증거는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그래서 야만인은 비합리적이다"라고 말할 때, 그것은 기능주의를 설명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처럼 스트로스는 기능주의의 설명에 만족하지 않고 "왜 인간은 어떤 사회에서든 친족이라는 집단에서 살아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수수께끼를 풀려고 시도했다.

반응형

'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화 심리학 - 2  (0) 2022.11.28
진화 심리학 - 1  (0) 2022.11.25
사회학 - 2  (0) 2022.11.23
사회학 - 1  (0) 2022.11.22
행동 경제학 - 3  (0) 2022.11.21

댓글